이론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현대가 이룩한 문화와 경제의 분화를 희생하지 않고 진정한 평화의 관계를 모색'할 수 있다는 믿음인 것이다. 그는 이같은 확신 아래 다니엘 벨로 대표되는 신보수주의와 후기구조주의자들을 비판했으며 레이건 이후 일반화된 전지구적 보수화를 끈질기게 비판하면서 다
이론적 업적을 해석·평가하기 위해 하나의 독립적인 "하버마스 문헌학"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의 작업의 진척과 발전방향은 비판이론의 수준과 상태를 규정하는 데 적합한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하버마스는 1981년에 그때까지의 자신의 사상과 이론을 체계화하여 『의사소통행위이론』이라는 저서를
억압이 대중들의 의식에서 사라지게 만든다.
2) 막스 베버의 합리성은 비판적 척도가 될 수 없다. 막스 베버의 합리성은 생산관계에 있어서의 억압을 드러내 주는 생산력에 대한 비판적 척도가 아니라 오히려 생산관계를 뛰어난 기능을 갖춘 체제 질서로 정당화 시킬수 있는 변론적 척도이다.
정치적 여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원리의 핵심내용은 공적 토론이 자유롭게 보장될 때 더 나은 논증의 힘에 의해 진정한 합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근대적인 이상적 담화상황이란 선택의 기회가 균형적으로 주어지고, 언어행위가 왜곡 없이 실행되는 민주주의적 의사소통체계를 의미한다.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의 이데올로기적 통제를 강조하며 마르크스시즘을 비판하고 실증주의를 비판하였다. 그는 자연과학의 객관적 방법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해석학적 전통의 영향을 받았으며 해석학적 비판이론에서 그는 인간이 자신이 하는 행위의 근원과 함께 자신이 속한 사회 제도에 대해
. 비판적인 내용과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정치 권력에 대한 공공 토론을 허용하는 환경이 역사상 항상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으며, 이것은 부르조아 사회의 성장 및 부르조아적 입헌 국가의 등장과 더불어 비로소 시작될 수 있었다. 부르조아 시민들은 자신들을 사적 개인(private individual)으로, 그리고
이론에서 비판이론적 특징이 발달하게 되었다.1960년대부터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은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과 언어적 상호주관성, 하버마스가 "현대성에 대한 철학적 담론"이라 칭한 것들[6]에 대한 연구를 지표로 삼아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학파의 사상은 1968년 이른바 68 혁
이론의 수용과정에서 이미 터득한 바이다. 그러므로 추상성의 폐해와 보편성의 강제를 되풀이하지 않으면서 거대이론의 지평을 개척한 하버마스비판이론의 이론적 의의와 실천적 함의를 적실성있게 파악하려면, 의사소통행위론이 창출된 유럽황금기의 정치경제적 조건, 특히 60-70년대 독일의 사회적